와이 크루(WAI KRUU)

  전통적인 [사라마] 음악이 링에 울리면, 이는 존경과 경의의 표현이다. 모든 낙무아이의 마음속에서 감사의 느낌을 반영하는 일종의 댄스같은 이 "와이크루"는 `와이는 "인사" 또는 "존경하다", 크루는 "스승"을 의미하는 것으로 스승에게 감사의 인사를 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이 감사의 표시는 그에게 무에타이의 기예를  가르쳐준 존경하는 스승과 낳아주신 부모님, 국가를 존재하게한 국왕,  그리고 그가 존경하는 모든 사람들이 베푸는, 사랑과 관심에 대한 보답으로서 행해진다. 와이크루는 몸의 근육과, 팔 다리 무릎 팔굽을 풀어주는 좋은 방법이다. 즉 이것은 화이팅을 준비하는 낙무아이들의  워밍업이라 할 수 있다. 이 의식에 수반되는 음악은 선수가 게임에서 상대를 맞이할 준비가 될 때까지 그의 영혼을 일깨운다. 무예를 위해서, 또 순수하고 흠잡을데  없는 승리를 위해서 말이다. 음악이 멎는 그 시점에,  무에타이 경기의 막이 오른다.
 

  와이크루는 사라진 역사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의미한다.

1. 스승에게 명예와 찬사를 보내라.
2. 진행자와 관중들에게 축복을 보내라.
3. 낙무아이의 소속을 보여 주어라.

  과거에는 경기가 끝난후에 승리자가 다시 한번 춤을 추어 그의 기쁨과 즐거움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행위는 지나친 제스춰와 비웃음과 같은 와이크루를 갈구하는 패자측 때문에 중단 되었다.

  무에타이는 복종심, 뛰어난 지식, 용기, 지구력, 인내력, 열정, 정줌함 및 진솔성등의 자질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어느 한 덕목이라도 빠진다면 진정한 무에타이가 아니다. 전에는, 이들 덕목이 "쿠엔크" 라고 불리운 종교의식 수단에 의해 평가되었고, 후세에는 [와이크루] -스승에  대한 감사의 표시 예식으로 평가된다. 초기동안  [쿠엔크루]는 스승의 명령에 대한 복종의  표시로 자기 자신을 바치는 예식, 가르치는 것을 잘 배우는 순종적인 학생이 되라는 것과, 왕의 충실한 군사로서의 용기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와이크루의 전통은 수 세대에 걸쳐 이어져 오고 있으나 그 인기는 전과 동일하다. 태국인들은 무엇을 배웠든 간에 그들의 스승에 대한 경의의 표시를 중시 해왔다. 와이크루는 지식이나 지혜를 전해준 스승께 대한 존경과 감사의 표시이다.

  와이크루는 다양한 스타일과 학교에 따라서 다른 형태에서 출현한다. 타이의다른 지역에서 무에타이 지도자들든 그들 특유의 스타일을 교육한다. 각각의 캠프는 잘 알려진 운동에 대해 자체적인 해석을 창출해낸다.
 

MUSIC(악기)

  무에타이는 흥분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음악을 사용하는 유일한 무예이다. 이  음악적 동반은 클라리넷 같은 음악 도구를 사용한다. 클라리넷은 다양한 피치의 음악을 만든다. 이 소리는 음악가에  의해 연주되는 턴의 흥분과 스릴을 반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무에타이의 음악적 수단은 세개의 아이템에 의해 구성된다.
1. 피자바(The Pi Chawa)

  인디아로부터 기원된 피자바는 일반적으로 'PI KAEK'로서 언급되어 진다. 이것은 자바에 의해서 원래의  기원으로 부터 많이 변화되고 개발되었다. 자바에서는 이 악기를 의식에 사용하고 군대에서는 이것을 병사들의 사기를 북돋우는데 사용한다. 피자바의 소리는 심리적으로  어필하고, 흥분시킨다. 그래서 타이 사람들은 무에타이를 수반하는데 이 음악을 사용했다. 피자바는 원통형의 대조적인 두 파트를 가지고 있다. 위쪽은 10, 3/4인치이고 바닥은 'CYMBAL'형태이며, 4, 1/2 인치이다. 타이의 악기는 7개의 주요 홀을 가진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 진다. 위쪽의 끝은 작은 튜브가 있고, 또한 네개의 철링이 있다. 바닥 끝에는 한 쌍의 CYMBAL이 끈을 사용하여, 몸체에 연결되어 있다.
 
 

2. 글롱캑(The Glawng Khaek)

 이것은 두개의 드럼이 한 조로 되어 있는데, 숫드럼으로 불리는 하이 피치 드럼과, 암드럼으로 불리우는 로피치 드럼이 그것이다. 이 드럼은 긴형태로서 58cm의 길이를 가지고 있고, 글롱캑이라 불린다. 이 드럼의 두면은 비동일한 이아 메타이다. 큰 구경은 20cm로 'Na rui'이고 18cm로 'Na tan'이다. 이 드럼은 특수 재료(소가죽 또는 염소가죽)로 카바되어 있다. 밴드에는 두개의 드럼이 있어야 한다. 연주자는 그것을 무릎위에 올려 놓고 두손을 사용하여 연주를 한다.
 
 

3. 칭(CHING)
 
 
 
 
 
 


 CHING은 철과 황동으로 만들어 진다. 이 CHING은 어떠한 로스나 잘못된 배치를 방지하기 위하여 연결시킨다. 두개를 동시에 쳐서 소리를 내는데, 이것 역시 흥분을 돋구는데 도움을 준다.

  피자바를 연주하는 동안 중요한것은 청취자들이 음악과 함께 매혹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문을 KATHA MAHANIYOM 이라 부른다. 레파토리에서 최초로 그리고 가장 영원한 노래는 살라마 송이다 . 냉정하고  부드러운 멜로디는 잉에서 선수들과 청중들의 마음을 붙잡아 놓는다. 그리고 WAI KRUU가 끝날때까지 중후한 분위기를 창출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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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의 머리에 가루를 뿌리는 이

  사람들은 링에 나가는 단계에서 먼지나 가루를 복서에게 뿌리는 이유 또는 동기에 대해서 상당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먼지또는 가루를 뿌리는 행위는 경기중에 상대 선수를 약화시키게 만드는 주술을 외우는 일의 일부분이다. 이것은 로드, 부다, 다아, 몽크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먼지를 씌우는 것은 HANUMAN으로 알려졌는데 먼지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탤컴파우다를 대신 사용한다.

  낙무아이가 와이크루를 끝냈을때에, 주심은 두 선수를 불러 간단한 주의와 규칙을 말한다. 그리고, 곧바로 낙무아이는 원래의 자리로 돌아간다. 시합에 앞서 낙무아이는 부모와 스승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캔버스에 KRAAB를 행한다. 그리고 공이 울리면 결전의 막이 오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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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scape 4.0 이상에서는 더 잘 보입니다.(1999년 2월 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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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