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KNEE)-카오

 무릎 치기(카오)는 치명적인 무기로 간주된다. 타이밍과 사용방법만 맞다면 그 막강한 힘은 팔꿈치를 능가한다. 무릎 공격은 테크닉과 전술에 크게 좌우된다.

   

무릎 공격 방법

  위로 곧게 차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무릎 공격의 목표는 상부에서 턱에 이르는 부근으로써 무릎차기는 곧고 강력하고 날카로워야 한다. 무릎공격이 빗나갔을때는 즉시 킥으로 전환해 상대를 밀어낼수가 있어야 한다.

  무릎 공격에서 상대가 받는 충격은 펀치의 5배, 킥의 3배에 달한다. 따라서 상대는 몸을 흔들어 피하거나 껴안아 공격을 피하게 된다. 이때 발을 들어 킥을 할 준비를 해야 한다. 썩킥으로 상대를 충분히 교란시켜 다른 무기를 쓸수 있게 해야 한다. 도장에서의(일상에서의) 무릎 공격 연습은 키킹백을 대상으로 하고 스파링을 통해 그 정확성은 길러지게 된다.

  공격자는 그 공격이 타겟에 적중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하다. 무릎 공격은 점수 가산이 많고, 충격도 많이 주게 된다. 공격을 하기전, 무슨 공격을 어떤 각도로 하게 될지 상대가 짐작 할 수 없게 해야 한다. 상대가 속아 넘어 갔을때, 타겟을 향해 무릎 공격을 가하라. 접근 정도에 따라 공격의 파워가 달라지므로 무릎 공격시 상대에게 가능한한 바짝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무릎 공격을 제대로 하려면 그저 들어 올리지만 말고 타겟을 향해 날려야 바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실 테크닉이 좋지 않으면 성공의 확률이 아주 적어진다. 제대로 하려면 다른 방향으로 흔들림 없이 곧장 똑바로 움직여야 한다. 발끝은 무릎 공격이 빗나갔을 경우를 대비해 펙킹 킥을 할 수 있도록 위를 향해야 한다.

  공격 부위로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안면 부위, 명치, 하복부, 위장, 양 갈비뼈 등이다. 자신감을 기르는 유일한 길은 피나는 연습과 스파링을 많이 하는 것 뿐이다. 이점으로써 스피드와 경험을 얻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최종적인 테스트는 실제의 링에서만 이루어지는 법이다.

                                                                                           
 

카오 : 무릎 기술의 종류

탱 카오 : 상대에게 접금하면서 뻗는 무릎 공격
 
카오 톤 : 상대의 목을 잡고서 당기거나 밀어서 행하는 무릎치기
카오 라 : 상대를 잡고 옆으로 치는 무릎치기
띠 카오 : 상대와 밀착후 옆면에 공격하는 무릎치기
카오 도데 : 점프 무릎 기술
빰 : 상대와 끌어안은 상태에서 행하는 무릎 기술을 통칭.
카오 로이 : 도약 점프 후 몸을 앞으로 날리면서 내뻗는 무릎치기
카오 이옙 : 상대의 무릎을 밟고 올라서서 날리는 무릎치기

  오늘날 대부분의 선수들이 쓰는 무릎치기 방법은 팔을 뻗어 상대의 목을 잡는 것이다. 허나 이는 아주 안전한 방법은 아니다. 효과적인 공격은 양팔 또는 한팔로 상대의 어개를 잡고 원하는 높이까지 끌어 내리는 것이다. 그 결과 상대가 몸을 굽히면 원하는 타겟을 향해 무릎 공격을 가하고 이어서 팔꿈치 공격을 가하라.

  팔을 펴 상대의 어깨를 잡거나 양팔로 어깨를 꼭잡는다. 손이 어깨에 닿으면, 힘과 스피드를 다해 끌어 당겨라. 망설이지 마라. 상대의 어깨를 끌어 내리자 마자 타겟을 공략하라. 어깨를 얼마나 끌어내릴 것인가는 서로의 키에 좌우된다. 상대가 크면 많이, 상대가 작으면 조금만 내려도 된다 무릎은 똑바로 위로 차야 한다. 곧게 차는 것이 대각선이나 경사지게 차는것보다 효과적이다.

  다른 공격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무릎치기의 효과는 반복되지는 않는다. 한번 공격을 하게되면 충격이 있을 것이고 상대는 조심하게 된다. 그 경우 내민 팔로 상대의 코나 턱에 팔꿈치 공격을 가하라. 또 상대가 가드를 위로 하고 있다면 또 다른 무릎 공격을 하라. 한번의 무릎 공격이 충분할 것으로 보일 때라도 팔꿈치 공격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무릎 공격을 한 다음에는 연속해서 상대의 턱을 향해 팔꿈치 공격을 가해야 한다.

  반대로 무릎 공격을 받게 됐을때는 몸을 상대의 몸에 최대한 접근시켜 상대로 하여금 무릎 공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게 해야 한다. 이와는 다르게 양손을 상대의 배에 대고 미는 방법과 한손으로 가슴을 밀고 다른 손으로 무릎공격을 밀쳐내는 방법이 있다.

  무릎 공격은 리듬에 맞게 실행해야 한다. 때로는 공격을 하기전에 상대를 유인해 내기도 해야 한다. 서두르다 보면 결국은 헛치기 마련이다. 대전을 하는 동안 마음과는 달리 정확한 포커스와 템포가 결여되는 수가 많다. 거리가 먼 경우 무릎공격을 하는 것은 불필요한 시간 낭비일 뿐이다. 따라서 상대의 카운터 펀치에 자신만 노출시키는 결과가 된다. 일부 선수들은 자기측 코너나 관중들의 응원에 따라 서두르게 된다. 그래서 그들은 잘 따져보지도 않고 무릎공격을 서둘러 하게 된다. 이 경우 상대는 쉽게 그 공격을 피하고 카운터 펀치를 날릴 수가 있다.

 상대가 사정권 밖으로 몸을 피해 점프 무릎 공격이 실패할 경우가 있다. 그 경우 아직 허공중에 있는 동안 상대가 킥을 해 그 결과로 호되게 타격을 받게 된다. 적당한 공격 거리의 감지가 관건이다.

  무릎 공격을 자주하는 복서는 모험심이 많고 용감함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자신감 없이 공격을 하면 상대가 한손으로 가슴을 밀고 다른 손으로 무릎공격을 밀쳐내게 된다. 제일 나쁜것은 너무 가까이 접근해 상대의 목을 잡는 것으로서, 상대가 무릎 공격을 피하고 당신의 안면에 펀치를 날릴수 있게 하는 것이다. 무릎 공격을 하려고 너무 접근해 오는 상대를 만났을때는 어퍼컷을 카운터하라.

  상대의 킥을 방어한후 그의 정강이를 끌어 당겨 균형을 잃게 하라. 그가 갸우뚱 하게 되면, 그는 자연히 몸이 굳고 벗어나려고 애를 쓸것이다. 이 순간,그 허벅지를 무릎으로 강하게 가격하라.

  무릎 치기는 다른 무술에서는 보기 힘든 무에타이 만의 독특한 공격법이다. 이 공격법 때문에 체급에 관계없이 승부를 가를 수 있는 무에타이의 파워가 나오는 것이다. 당신의 체격이 작다면 무릎공격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라. 무릎의 강력한 파워가 당신을 현재보다 더 강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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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scape 4.0 이상에서는 더 잘 보입니다.(1999년 2월 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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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