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차기(Kick): 때

 

  키가 작고 덩치가 크지 않은 타이 인들은 자신들이 생명, 재산가족, 영토등을 지키는데 신께서 주신 도구인 발을 씀으로써 자신들의 육체적 불리함을 어느정도 보완했다. "타오"(발)은 타이 남부의 말이다. 공식적인 무에타이 용어는 "때"이다. 킥에는 태국 각 지역마다 때와 연습정도에 따라 여러가지 변형이 있다. 타 무술과 비교해서 무에타이 킥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강이(캥)로 가격을 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발등으로 가격을 하는 킥은 무에타이의 킥과 맞부딪히게 되면 발목이 꺾여버려 절룩거리게 될 정도다. 그래서 정강이 단련은 무에타이에서 중요한 훈련대상이었고, 영화에세도 야자수 나무를 킥으로 부러뜨리거나 벽을 차서 연습하는 것을 흔히 볼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올바른 단련법이 아니다. 단지 영화의 한 장면일 뿐이다. 일단 기본적으로 키킹백(kicking bag)을 많이 차서 단련시켜야 하고, 많은 스파링을 통해 강력한 캥으로 만들수 있다.
 

  모든 차기는 무릎을 앞으로 90도 접는 것에서 부터 시작된다. 합기도, 태권도 발차기는 옆에서부터 출발하여 45도 각도로 반원을 그리면서 가격을 하는데 반해, 무에타이의 킥은 전방을 향해 직선으로 바로 무릎을 접어 올린후 허리를 틀면서 그 힘으로 공격을 한다. 즉, 가장 짧은 거리로 가장 강력한 파워와 스피드를 만드는 것이다. 킥의 종류(상, 중, 하단)에 따라 무릎의 높이가 결정되므로 이렇게 되면 상대에게 상, 중, 하단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하기때문에 그 효과는 배로 늘어난다. 무에타이의 때는 굳이 예를 들자면 발등으로 튕기는것이 아닌 장검으로 베는 느낌으로 거기다 마지막에는 채찍으로 감는 느낌으로 차야한다. 야구 방망이로 치거나, 회초리로 치는 느낌이 아닌 채찍으로 상대의 몸을 감는 느낌을 가져야 한다.
 

딥(쪼아차기)-push kick

  발끝, 즉 발 앞으로 타겟을 후벼 파는 점에서만 다를뿐 밀어내기 킥과 같다. 이는 상대가 앞을 나오지 못하게 할때 쓴다. 자신이 지치고 상대가 따라붙을때 자신의 힘을 아끼는데 쓴다. 공격 부위는 상대의 명치이며 때로는 변칙적으로 상대의 얼굴이나 턱을 가격할때도 있다. 하지만 잦은 얼굴 공격은 잡힐 우려가 많아서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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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차기(때깐 커 : 대각선킥)-High Kick

  상단차기인데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바닥과 45도 각도를 이루어야 한다. 얼굴이 아닌 목덜미(커)를 차고, 발의 안쪽이나 정강이 아래부분으로 목을 차야 한다. 뒤를 받치는 다리를 뒤로 많이 보낼수록 킥을 더 높이 찰수 있다. 이 치명적 킥의 정상 타겟은 귀언저리, 목뒷부분, 턱, 좌우 어깨 등이다. 킥을 하는 동안에는 항상 한손으로 안면을 가드해 카운터 펀치나 무릎 공격을 대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킥중에서 가장 K.O가 많이 나오는 킥이다.

  가드가 내려온 상대, 자만하여 주의가 부족한 상대, 또 자기쪽 코너의 말이 너무 많아 자신감을 잃은 상대, 이 두 타입의 선수들은 대전을 할때 무릎 공격을 하려고 목덜미를 잡고자 점프할때 균형을 잃기 쉽다. 그런 경우, 상체 부분이 노출되게 된다.이때가 목덜미에 예리한 킥을 하기 좋은 찬스이다.

  상대에게 킥을 하는 경우, 자신을 지탱해 주는 다리에 대해 잊지 말아야 한다. 상대는 그다리에 로우 킥을 해 당신을 링 바닥에 고꾸라뜨리려 할 것이다.

때깐커는 과감한 맛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딥이나 잽, 때카 등으로 상대의 시선을 흐린 다음 공격을 시도하는것이
더 적중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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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scape 4.0 이상에서는 더 잘 보입니다.(1999년 2월 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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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