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에타이의 장비(EQUIPMENT)


    무에타이 스승들은 낙무아이에게 마법적인 주문과 상투적인 말을 가르치고, 낙무아이가 링에 들어갈 때에, 그가 강력한 힘과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는 말을 전한다. 마법적인 말의 요소는 오래 전부터 그들에게 강력한 힘을 주었다. 이러한 풍습은 마법적인 글과 심벌이 씌여 있는 유니폼을 입은 복서의 오래된  그림에 묘사되어 있고, 역시 마법적인 디자인과, 숫자가 표기된 장식용 견대에도 묘사되어 있으며, 시합 도중 경이적인 보호의 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증명된 몸의 문신에도 묘사되어 있다.

몽콘(Mongkon)

  마법적인 힘 중에 어느것도 인간 몸 최고의 부분인 머리에는 효과를 가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몽콘은 머리를 보호하는 주술적 소품이다. 몽콘은 얇은 천으로 들어 지는데 마법적인 글씨와 상징이 그려진 이 천으로 머리를 단단하게 동여맨다. 이 천은 손가락 두께의 끈과 유사한데, 바느질한 섬유로 묶든가 보호용 끈으로 동여맨다. 다음에 두번째 천으로 둘러싸는데, 그 천 속에는 마법의 말이 적혀있다. 마지막으로 새끼를 꼬아 끈을 만들고 두 끝을 뭉쳐서 묶는다. 몽콘이 머리위에 씌워졌을때 이 끈으로 두 끝을 뭉쳐서 묶는다. 몽콘이 머리위에 씌워졌을때, 이 끈은 머리의 위쪽에 축 내려져 위치한다. 몽콘은 "WAI KRUU"라는 식전 행사동안에 쓰여지고, 와이크루는 'RAM MUAY"라는 의식을 낙무아이가 추는 과정에서 행해진다. RAM MUAY가 끝난후에 그것은 크루픅에 의해 벗겨지고 난후, 첫번째 라운드가 시작된다.

  몇몇 지방에서 몽콘은 보호용 천끈을 손가락보다 다소 큰 천속으로 비틀어집어 넣음으로써 만들고, 낙무아이의 머리에 맞는 계란 모양의 끈 속으로 집어넣기도 한다. 다음에 이 끈은 마법적인 디자인과 수가 적혀있는 한 조각의 천을 사용하여 그것을 둘러 감는다. 그리고 마법적인 디자인과 수가 적혀있는 한 조각의 천을 사용하여, 그것을 둘러 감음으로써 단단히 동여맨다. 이 몽콘의 마지막은 양초의 가심지와 같이 복서의 머리 뒤로 넘긴다. 위에서 언급된 형태중 하나가 어떤 것이든 몽콘은 복서에게 길조를 주고 다양한 어려움으로부터 낙무아이를 보호한다고 믿어지는 마법적인 장비이다. 그것은 타이의 모든 지방 낙무아이들이 선호하는 것이다. 더욱이 요즘 몽콘과 특별 훈련 장소 또는 개인적인 복서의 "PRACIAT"를 식별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프락치앗(PRACIAT)

  프락치앗은 또다른 마법적인 띠이다. 그것은 시합 동안에 낙무아이의 한 팔 또는 양팔에 끼게 되는데 'PHA SALU'라고도 한다. 때때로 그것은 붉은 색을 띠기도 하는데, 크루픅 또는 마법의 띠 자체의 특수성에 의존하여 색을 결정한다. 일상적으로 프락치앗은 마하-임라트 또는 사부에 의해 마법적인 힘으로 결정된 채트리 마하 얀타 라고 불려지는 수나 심볼을 포함하고 있다. 프락치앗에 쓰여 있는 이러한 수 또는 심벌의 글은 마법의 혀식과 인용되어 있는 주문속의 예식에 의해 수반된다. 오래된 주술은 전투에 참가 했을때, 손과 머리에 둘렀던 과거 타이의 전사들이 위험으로부터 신비하게 보호받을 수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뒤에는 마법적인 글씨가 씌여있는 한 조각의 천이 있고, 그 글씨는 시합하는 도중에 머리나 또 다른 곳에 돌려 감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아주 최근에 킹 라마 1세의 통치기간 동안, 우리는 암보트가 그 동료들을 위해서 프락치앗을 준비해 중국과의 전투  때에 참가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요즘에 무에타이 선수들은 팔위에 프락치앗을 두른다. 무에타이 선수가 맹렬한 추종자라면 시합하는 동안에 보호를 받고 강력한 힘과 용기를 갖게 될 것이다. 마법적인 말과 보호적인 마력에 대한 다른 많은 신념들이 묘사되어 있지만, 그들중 대부분은 지금은 사라지고 없다.
 

비품 및 의장

  훈련장비는 무에타이의 어떠한 다른 것보다도 중요하다. 최고의 육체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힘과 인내력을 지닌다는 것은 양질의 훈련장비에 의존해야하기 때문이다.

  punching 또는 kicking back은 최고의 육체적인 상태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그 장비는 일상적으로는 톱밥 또는 모래로 채워져 있다. 캣트 송크랑 캠프와 같은 몇몇 훈련장에서는 그 백에 찢어진 천을 채워 넣는다. 그러나 추와 사이야 캠프와 같은 훈련장에서는 오래된 자동차 타이어의 찢어진 조각들로 키킹백을 채우기도 한다.
  특별히 고안된 번호용 패드(스파링 파트너와 경기할 때 입는 장비)는 모든 복서의 장비중 reflex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패드의 두가지 타입 중 하나는 스파링 기간동안 집중적으로 훈련받고 싶어하는 테크닉에 의존하여 결정된다.
헤드 기어는 글러브의 타격으로 부터 머리를 보호하고, 뇌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스파링 하는 동안에 쓴다. 그것은 또한 다른 무기에 의해서, 타격의 강도를 감소시킨다. 스피킹 로프는 스테미너를 증진시키고 다리의 근육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하다.

  백 글러브는 펀칭 백을 칠 때 주먹의 강도를 감소시키고, 손의 주위를 보호한다. 여러 종류의 백글러브가 있고 특히, 손가락이 노출된 경우와 감추어진 경우가 있다. 펀칭 볼은 눈의 반사신경을 피하고 차단하는데의 스피드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수평 빔으로부터 나오는 싱글링, 볼과 빔과 플로어와 연결 된 더블 링 볼의 형태가 있다. 비록 작은 아이템이지만 stop watch는 모든 훈련에 있어서 충분한 역활을 한다. 트레이너의 손에서 그것은 복서가 시간의 개념을 개발하고, 남은 시간의 양을 잴 수 있도록 도와준다. scale은 복서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비일지도 모른다. 정확한 체중관리가 필수적인 선수에게, 체계적인 체중조절을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앤클리트는 발목의 염좌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발차기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복서가 경쾌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복서의 외장 또는 파이팅 기어는 몽콘, 암밴드, 붕대, 글러브, 트렁크, 그로인가드, 그리고 앤클리트 등으로 구성된다.


주먹 붕대 싸기

  과거에 무에타이는 오늘날과 같이 주먹 붕대 싸기를 하지 않았다. 그때에 킥, 무릎, 펀치, 팔굽을 사용하는 것이 살아남는 유일한 기술이었다. 무에타이는 상대방이 균형을 잃게 만드는데 유용하고, 칼에 의해서 공격할 때에는 틈을 노출 시킨다. 그것은 검도 수업과 병행되어 실시 되었다. 맨주먹을 사용한 시합은 로프를 감은 주먹을 상요하는 시합으로  발전되었다. 추측컨데, 로프나 또는 줄을 사용하여 주먹을 감은 방법은 커튼 조각 또는 로프나 줄을 사용해서 압둘라 시기의 말경에 시작 된것 같다.

  예전에는 사슬형으로 느슨하게 싸여진 면사(무명실)를 나선형(바다 조개처럼)으로 손에 싸맸다. 그리고 나서 손을 단단하고 착 달라붙게 하기 위해 손을 아교에 푹 담그고 그 위에 곱게 간 유리나 모래를 뿌렸다. 아교와 유리의 사용은 점차 달라졌으나 면사의 사용은 그 뒤로도 계속 되었다. 이는 일반 권투 글러브로 대체된 1929년까지 쓰여졌다. 하지만 무릎과 팔꿈치를 쓰는 전통은 버리지 않았다. 대전때마다 선수들은 다른 무기에 의존함없이 그들의 육체적 힘만을 쓸것이다.

  몇몇 사람들이 예견하기로는 주먹을 묶은 재료가 깨진 유리 조각을 접착시키기 때문에 절단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둘러 맸다고 한다. 이러한 추측은 진실과는 거리가 멀다. 왜냐면, 땀에 젖은 커튼이 말랐을때 단단해지기 때문이다. 그것은, 사포의 질인 것으로 추측되어진다. 이것이 캐드 청 주먹이 절상과 열상을 야기 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의 시함은 나이치아와 나이페가 'LAK MUANG' 복싱 스타디움에서 시합이 비극적인 죽음으로 종결진 후에야, 결국에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무에타이에서 주먹을 묶는 것은 2.5 매트리스 또는 길이가 8피트 4인치, 4.5CM또는 1과 3/4인치의 폭이상이 되지 않는 부드러운 천을 사용해야 한다. 웰포 타입의 천의 2매트리스 또는 6피트 6인치 길이 이하의 것만이 허용된다.  오랫동안 무에타이 선수들은 1.5인치의 폭과 6피트의 길이를 초과하지 않는  부드러운 천을 종종 사용했었다.

  준비단계에서 천을 묶을 때에 복서들은 가장 편하고 안락한 위치에 앉는다. 손목 위에 트레이너와 사범은 다시 천을 묶게 된다. 복서들은 손을 쭉펴야 한다. 이것은 편안한 방법이 아니라 하더라도 손가락을 쭉 펴야 한다. 사실상 트레이너와 사범은 어떠한 에너지가 빠져 나가는 것으로 부터 복서를 보호하기 위하여 팔을 잘 묶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에너지의 소비를 막아, 시합에  임하게 하는 것이다. 트레이너는 팔꿈치를 받친 후 묶기를 시작한다. 천은 타이트하게 묶는다. 천을 묶는 것은 손목으로부터 3인치를 커버해야 한다. 손목은 6회-7회 묶어 후에 풀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몇몇 사람들은 테이프의 끝에 손가락을 위하여 큰 구멍을 만들고, 주먹을  묶기전에 그리고 각 손의 손목을 묶기 전에 홀을 통해서 손가락을 찔러 넣기를 좋아한다. 트레이너는 손이 편안하게 묶여지도록 주의한다. 천 테이프가 손가락 부위를 바인딩 할때 손목쪽으로 다시 감은 후, 손바닥 쪽으로 다시 돌아와야 한다. 바인딩이 충분히 됐는지를 체크하기 위하여 복서는 주먹을 크린치 해야 한다. 복서는 바인딩이 타이트 한지의 여부를 말해준다. 사실상 트레이너나 사범은 바인딩 기간동안 복서에게 체크해야 한다. 피가 잘 통하도록 하는것은 물론이다.
 

각종 태국산 수련 용품 구입 문의 => muaythai@orgio.net
 
 

EQUIP-01    EQUIP-02EQUIP-03    EQUIP-04
EQUIP-05    EQUIP-06EQUIP-07    EQUIP-08
EQUIP-09    EQUIP-10EQUIP-11    EQUIP-12
EQUIP-13    EQUIP-14EQUIP-15    EQUIP-16



HOME

mail-me

netscape 4.0 이상에서는 더 잘 보입니다.(1999년 2월 5일 )
 

Copyrightⓒ1999 GH-GYM Korea All rights reserved
Desinged, published and hosted this Page by www.muaythai.co.kr
Contact muaythai@orgio.net for more information.